인제대학교
통합검색

정신건강정보


우울증이란?

우울한 기분은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흔히 느낄 수 있습니다. 살아가면서 누구나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겪게 되고, 울적한 기분이 들지만 우울해지는 뚜렷한 이유가 있고 시간이 지나면 평소처럼 회복이 됩니다.

우울증은 기분을 조절하는 기능에 이상이 생겨서 특별한 이유 없이도 오랜 기간 동안 심각한 양상의 우울한 기분이 지속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우울증에는 상담과 정신과 치료가 필수적이며, 중증도 이상의 우울증은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행히 우울증은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는 질환으로 스스로 치유하고자 하는 꾸준한 노력과 전문가의 개입이 더해진다면 충분히 우울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원인

생물학적 요인

생물학적요인으로는 뇌에서 감정을 인지, 지각하는 신경전달물질 체계의 불균형으로 인해 초래되고,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저하가 우울증과 관련되어있습니다.

신체적 요인

신체적 요인으로는 뇌졸중, 암, 내분비계질환 등 다양한 질환이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신체적 요인에 의한 우울증은 원인을 치료하면 우울증이 호전될 수 있어 반드시 감별 진단을 해야 합니다.

환경적 요인

환경적 요인으로는 사별, 실직, 이혼과 같이 인생의 주요한 생활 스트레스 사건들이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스트레스를 원만하게 극복하지 못할 때 의욕상실, 무가치감, 분노 등의 감정이 생기게 되어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예방법

  1. 적당한 운동과 건강한 식단을 유지합니다. 운동은 항우울제와 유사한 작용을 하며, 신체적 활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채소와 곡류, 생선, 견과류 등의 건강식은 우울증의 발병률을 낮춰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햇볕을 충분히 쬐어주고 낮에 충분한 활동을 통해 건강한 수면 패턴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봉사활동을 통해 자신의 문제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면서 보람을 느끼고 삶의 의미를 찾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취미활동을 찾거나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하도록 합니다.
  4. 신체 내에서 호르몬 변화를 유발할 수 있는 약물의 복용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을 복용할 때는 병원의 처방과 함께 부작용에 대해 유의하여야 합니다.
  5. 돌이킬 수 없는 일, 과거의 일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후회하거나 부정적인 생각을 계속하는 것은 증세가 악화하도록 합니다. 편안한 마음을 갖고 낙관적인 시각을 갖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우울증으로 힘들어하는 친구를 도울 수 있는 TIP!

  1. 우울증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 무엇을 하라고 직접 조언해주기보다 상대방이 하고 싶어 하는 말을 들어줍니다. “정신 차려라” 또는 “기운 내라”는 말을 하지 않습니다. 이런 말들은 죄책감과 고립감을 키웁니다.
  2. 우울증으로 힘들어하는 사람을 멀리하거나 문제를 단순화하여 금방 좋아질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3. 친구가 자신의 감정을 파악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일기장을 쓰거나 주기적인 운동, 규칙적인 생활을 권합니다. 건강한 음식 먹기, 운동 등을 함께 할 수도 있습니다.
  4. 우울증이 심할 경우 자살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자살하려는 생각을 품거나 자살 시도를 하지 않는지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반복적으로 자살 생각이 들거나 자살을 시도할 경우, 연락할 수 있는 친구나 가족을 정해놓고 즉각 연락할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