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학교
통합검색

상담프로그램


심리검사/해석상담이란

심리검사는 성격, 적성, 흥미, 자기개념 등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는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검사로서 심리적 어려움이나 자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때 검사실시가 가능합니다. 또한, 검사를 잘 이해하려면 전문 훈련을 받은 상담전문가로부터 해석이 필요합니다. 검사 결과에 나타난 개인의 특징을 상담전문가와 함께 살펴보고 개인의 심리적 경향성을 이해하는데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유형

직업적성검사(Holland)

개인의 직업적 흥미, 적성, 가치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알아보고, 그에 따른 진로 방향을 설정하고 계획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검사 소요시간 : 약 30분

진로사고검사(CTI)

개인의 진로 결정을 어렵게 하는 부정적 진로사고를 측정하는 검사로 긍정적인 진로사고의 전환을 통해 더 나은 진로선택을 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검사 소요시간 : 약 20분

성격유형검사(MBTI)

개인의 타고난 성격유형을 알 수 있으며, 잠재력과 개발할 점에 대한 정보를 통해 나에 대한 이해와 타인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하여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검사 소요시간 : 약 20분

성격검사(NEO)

개인의 기질적 성격 구조 및 불안, 우울 등의 임상적 성격 특징을 파악하는 검사로 일반적인 성격특성 및 학습, 대인관계 스타일 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검사 소요시간 : 약 20분

다면적 인성검사(MMPI-II)

개인의 다양한 성격특성과 정신적으로 잘 적응하며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가를 객관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는 검사로 개인의 정서 및 심리적 어려움을 이해하는데 자세히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 검사 소요시간 : 약 60분

간이정신진단검사(SCL-95-R)

주요 임상 및 심리적 문제 증상을 포괄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검사로 개인의 정서, 현실적응, 기타영역에서의 문제 증상 수준을 이해하는데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 검사 소요시간 : 약 20분

문장완성검사(SCT)

빈 문장을 완성하는 검사로 자신의 욕구를 알아보고 특정 주제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고 전반적인 심리적 적응을 판단하는 데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 검사 소요시간 : 약 20분